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2024 달라진 부모급여 신청방법

움파파report 2024. 2. 4. 07:00
반응형

2024년부터 달라진 부모급여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우선 부모급여란 출산 및 양육으로 손실되는 소득을 보전하고, 주 양육자의 직접 돌봄이 중요한 아동발달의 특성에 따라 영아기 돌봄을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부모급여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24년부터 달라지는 부모급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 달라진 부모급여 신청방법

 

 

 

 

2024 달라진 부모급여

기존 만 0~1세는 월 70만 원에서 월 110만 원으로 상향

부모급여는 만 0세~1세 아이가 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언제 신청을 해야 하는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를 낳고 출생 신고를 하면 국가에서 알아서 부모급여 대상자라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 줍니다.

 

만 0세의 가구는 매달 100만 원씩, 만 1세 아동이 있는 경우에는 매달 50만 원씩 부모급여로 지급됩니다. 참고로 이는 2024년 기준이고, 2023년에는 만 0세의 가구는 매달 70만 원, 만 1세의 가구는 매달 35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지급액이 상당히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또한, 만 8세 미만 아동에게는 매달 아동수당 10만 원이 별도로 지급됩니다. 즉, 만 0세에는 월 110만 원, 만 1세에는 월 80만 지급받으며 이후에도 계속해서 월 10만 원씩 지급받는 셈입니다 

 

쌍둥이는 두 배

신생아가 쌍둥이일 경우 각각 출생한 것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부모급여는 2배로 지급받게 됩니다. 정확히는 1인당 2배가 아니라 2인이기 때문에 각각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만 0세에는 월 200만 원씩, 만 1세에는 월 140만 원씩 받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부모급여와 별개로 출산휴가를 통해 급여를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와 합치면 돈이 꽤 되기 때문에 2024년부터는 양육비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매달 100만 원이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것은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실제 필자의 주변에도 월 100만 원으로 양육비를 커버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물론 육아를 해야 하는 시간도 있지만 이 부분은 출산휴가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출생률이 좀 올라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잠시나마 했습니다.

 

신청방법

부모급여 신청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또는 정부 24에서 온라인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출생신고, 부모급여, 아동수당, 첫 만남이용권을 한 번에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출생 예정인 부부는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복지로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 출생아당 200만 원 이용권 지급

지급방식: 포인트 방식의 국민행복 카드 지급이 원칙

출생아가 2명이라면 400만 원 이용권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사용기한

사용기한은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 사용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가 있더라고 자동 소멸됩니다. 따라서 양육비로 첫 만남이용권부터 사용 후 부모급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급여는 현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별도의 유효기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양육비 목적으로 지급되는 첫 만남이용권인 만큼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업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다둥이 카드 늘어난 혜택 카드 신청방법

2023년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0.7명이라는 발표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다둥이에 기준이 3명에서 2명으로 하향되었는데요. 다둥이 카드의 정식명칭은 다둥이 행복카드입니다. 서울시에 주민등록

bk2080.com

 

신혼부부전세임대(Ⅰ,Ⅱ형) 유형 차이

신혼부부전세임대 제도란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유자녀혼인가구가 원하는 생활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기존주택을 전세계약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

bk2080.com

 

행복주택 입주자격 및 청약 신청방법

행복주택은 국민임대주택의 하위분류로, 일반적인 사항은 국민임대주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국민임대주택이 일반 국민들과 사회적 약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달리 행복주택은

bk2080.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