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외상매출금이란 외상매출금은 상품, 제품, 원료 등 영업의 주거래대상인 물품 또는 이에 준하는 것을 계속하여 신용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판매대금의 미수액과 임가공 등 용역제공에 의한 영업상의 미수채권을 이야기합니다. 대손충당금을 차감한 순액으로 기재하는데요. 그러나 임시적인 거래에서 발생하는 채권은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런 외상매출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상매출금 결산을 위해 꼭 관리해야 할 필수 항목

 

 

외상매출금이란?

제품이나 상품 등을 외상으로 판매했을 경우 발생

사업을 하다 보면 상품을 먼저 판매하고 결제 대금은 나중에 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처럼 상품이 판매되어 매출이 발생했지만, 아직 수금하지 못한 금액을 외상매출금이라고 합니다.

 

언뜻 보면 외상매출금과 미수금은 서로 비슷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외상매출금은 기업의 주요 사업 목적에 해당하는 상품이나 제품을 외상으로 판매했을 때의 금액을 뜻하지만, 미수금은 주요 상품이나 제품이 아닌 그 밖의 자산을 외상으로 판매했을 때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외상매출금을 회수하지 못하면?

-대손세액공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거래처의 경영 악화로 인해 외상매출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외상매출금은 매출로 처리되므로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거래처로부터 외상매출금을 받지 못하게 되었는데도 부가가치세마저 돌려받지 못한다면 회사로서는 손실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대손세액공제입니다..

 

대손세액공제는 외상매출금의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하지 못했을 때, 특정 요건을 충족하였을 경우 대손금액에 포함된 부가가치세를 매출 세액에서 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손: 외상매출금, 대출금을 돌려받지 못해 손해 보는 일)

 

다만, 거래처가 단순히 폐업했다는 이유만으로 대손세액공제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대손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대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요건마다 준비해야 할 서류들도 다릅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2020년부터 외상매출금의 대손 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외상매출금을 회수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갖추지 않아도, 회수기일로부터 2년 이상 지난 외상매출금 미수금은 손금에 산입 할 수 있습니다.

 

 

외상매출금, 안전하게 관리하려면?

-외상으로 거래하기 전, 거래처의 안정성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외상매출금을 회수하지 못하면 경영상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외상으로 상품을 거래하기에 앞서, 거래처의 재무 상황을 먼저 확인하는 등 외상매출금의 회수 가능성을 고려해 보는 편이 좋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대금을 나중에 받는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외상매출금을 꼼꼼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추후 대손세액공제를 인정받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과도하게 쏟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처의 재무 안정성을 확인하는 것과 더불어 거래처별 대금 회수 기일을 꼼꼼하게 관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외상매출금을 안전하게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전문가는 불필요하게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지 않도록 실시간으로 빠르게 처리하는 전문가입니다. 더 이상 전화를 기다리는데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고 아래의 전문가와 빠르게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퇴사한 직원의 영업 비밀 유출 회사의 대응방법

영업 비밀 유출은 대기업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우리 가게의 매출을 책임지는 간판 메뉴 레시피가 유출되는 사례, 종종 뉴스에서 보신 적 있으실 것입니다. 특히 음식점, 카페에서

bk2080.com

 

 

지각하는 아르바이트생, 지각비를 걷어도 될까?

법인이든 개인이든 사업을 하다 보면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도 고용하고 계시는 대표님들도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 본 적 있는 대표

bk2080.com

 

 

돈 잘벌어도 문제 이익잉여금 처리방법

사업을 하다 보면 많은 돈을 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벌어 들인 이익 중, 배당이나 다른 잉여금으로 처분되지 않고 남은 돈을 미처분 이익잉여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미처

bk2080.com

 

반응형